말씀의 은혜와 능력

  • 홈 >
  • 생명의양식 >
  • 말씀의 은혜와 능력
말씀의 은혜와 능력
로마서 3:23-24(위대한 구원의 메시지) 박철동 2017-02-07
  • 추천 0
  • 댓글 0
  • 조회 2287

http://hopedisabledchurch.onmam.com/bbs/bbsView/105/5229372

[성경본문] 로마서3:23-24절 개역한글

23.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

24.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

제공: 대한성서공회

로마서 323-24, 로마서에서 의롭게 된다.’는 말이 처음 나오는 말씀으로 정확하게 구문을 볼 필요가 있어 전체를 하나의 도표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23-24절 전체가 한 문장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고, 

 

- 전체 문장의 원인과 전제가 되는 것은 “모든 사람이 죄를 범한” 것에 있습니다.
- 이런 원인으로 인해, 그 결과가 “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”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.

 

- 그리고 곧바로 24절에서 이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 말씀인 복음을 말하고 있습니다.
  “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가 되었느니라.” 

 

- 그것은 다음과 같은 능력과 은혜로 이루어졌습니다.
(1) 우리 편에서는 어떤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우리의 노력이나 공로로가 아닌 “값 없이” 주었습니다.
(2) 이것은 “하나님(그)의 은혜”로 주어졌기 때문입니다.
(3) 그리고 이러한 은혜는 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신 속량(구속)으로 말미암아” 가능해졌습니다.

 

“속량”의 아폴리토리시스(ἀπολύτρωσις)는 값을 지불하고 구원(해방)해 준다는 의미인데 죄 사함과 연관된 다음 세 가지 단어와 연관됩니다.
(1) 아폴로(ἀπολύω): 속량(ἀπολύτρωσις)이란 단어에 포함되어 있고, 값을 치러 해방(구원, 자유)을 준다.
“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(원형. 아폴로: ἀπολύω)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” (눅 6:37) 

 

(2) 아피에미(ἀφίημι): 정죄하는 것을 멈추다.
“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(원형. 아피에미; ἀφίημι)” (마 6:12)

 

(3) 아페시스(ἄφεσις): 잘못을 범한 결과인 정죄(guilt)를 제거하다.
“이것은 죄 사함을(아페시스; ἄφεσις)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” (마 26:28)


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‘칭의’는 성경의 의미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.
속량의 ‘죄 사함’을 표현하는 세 단어 ἀπολύω, ἀφίημι, ἄφεσις의 의미가 위에서와 같이,
잘못된 행위 자체가 아니라 그 결과인 죄에 대한 책임(죄책)이 용서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 잘못된 행위 사건 자체는 원상태로 되돌려지지 않지만, 그 결과인 정죄는 “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”(24절) 사함을 받습니다.

이 놀라운 은혜에 그저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드릴 뿐입니다. 할렐루야!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   추천

댓글 0

자유게시판
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
이전글 고후 3:17 (참된 자유함) 박철동 2017.05.25 0 759
다음글 요한계시록 7:17(주님의 품에 안길 때) 박철동 2017.02.05 0 1176